그랜드자연요양병원 서브이미지

인지재활 프로그램

홈 > 치료프로그램 > 인지재활 프로그램

최근 치매 및 어르신들의 뇌 활성화를 위한 치료로 비약물요법인 사회 환경적 치료 방법이 환자와 가족들에게 더 좋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사회 환경적 치료 방법에는 미술심리요법, 운동요법, 음악요법, 웃음요법 등 다양합니다.

그랜드자연요양병원에서는 인지기능 개선을 위한 맞춤형 인지재활 전문프로그램으로 노인용 교구 활용프로그램, 미술요법, 음악요법, 웃음요법 등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치료기법을 활용해 치매 증상의 악화를 지연 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노인용 교구 활용프로그램

그랜드자연요양병원에서는 노인생활과학연구소가 개발한 다양한 노인교구를 노인용 교구 활용지도사를 통해 입원하고 있는 어르신들께 적용하여 인지개선, 공간지각, 소통도구로 활용하며, 입원하고 있는 어르신들과 방문하는 가족들이 소통하는 방법, 노인들의 인생과업인 자아통합을 교구활용을 통해 다양한 대화를 만들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교구 활용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이 마음속에서 표현하고 싶은 것을 찾아낼 수 있게 하고 있으며, 그동안 병문안 시 가족들과 어르신들이 2~3마디 문장을 주고받으면 대화가 중단되는 어색함을 노인용 교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어르신들의 다양한 생각과 자신의 가족, 인생경험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각·배치·색깔 등 다양한 모양을 만들면서 스토리텔링을 구축하고 어르신들의 생애사·심리상태를 구조화 하고 있습니다.
이루지 못한 소망·꼭 이루고 싶은 것들을 완성함에 기쁨을 느끼고 자아통합의 과업을 부정적으로 이끌고 있는 어르신들께 보다 긍정적 생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하며, 과거의 아픈 추억을 끌어내기도 하면서 내면을 바라볼 수 있게 하고 단순한 쌓기 놀이에서 상담까지 활용할 수 있는 도구로 생각의 구조화를 만들어 가족과 환자들이 지속적으로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소통의 도구가 되고 있습니다.

음악요법

음악요법은 치매 어르신의 생활동작 속에서 나타날 수 있는 흥분, 공격성, 감정 장애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치매 어르신들이 나타내는 인지적 손상의 속도는 환경적 자극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환경자극이 차단되고 사회적으로 고립된 상태에서는 인지적 손상이 가속화되는 반면, 적절한 지적 자극을 통해 인지기능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인지적 손상이 지연되거나 완화된다는 연구보고가 많습니다. 따라서 체계적인 음악요법 프로그램을 통해 치매 어르신들의 인지적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음악요법 활동들(공연감상, 신체활동, 노래부르기, 악기연주)은 치매 어르신들의 증상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랜드자연요양병원의 다양한 음악요법 프로그램 중 어르신들이 선호하는 음악활동은 노래부르기(기억 속에 잔존하고 있는 노래를 생각나게 하고 가사를 통해 문자의 기억을 되살려 언어능력의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와 악기연주(타악기,리듬악기 연주를 통해 규칙을 기억하고 실행하는 연습을 반복해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리듬감의 자극, 신경계 및 운동계의 손발의 운동능력을 자극합니다.)입니다.

의료계에서 선뜻 하기 힘든점이 없지 않지만 그랜드자연요양병원에서는 다양한 음악요법 프로그램을 다각도로 접근하여 치료에 효과를 이미 얻고 있습니다.

음악요법 프로그램

공연 - 그랜드자연 정기·야외 음악회 / 작은 음악회 / 병동으로 찾아가는 음악회

노래부르기

악기연주 - 리듬악기 연주

 

미술요법

▪ 병원장 : “인지재활적 측면에서 미술요법이 효과가 있을까요?”
윤석환 박사 : “분명히 효과가 있습니다.”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요법 효과’는 네 가지(정서, 감각 및 감각운동, 인지. 심리사회 영역)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째, 정서 영역은 집단 활동을 통해서 관계형성과 사회성 확립에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특히 완성 작품을 통해서 심리적으로 안정감과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둘째, 감각 및 감각운동 영역은 미술 도구나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소근육과 대근육 운동이 활성화하며, 물리 치료적 효과도 있습니다.
셋째, 인지 영역은 미술활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함으로써 기억력을 자극하고 활성화하며 집중력을 향상시킵니다.
넷째, 심리사회 영역은 집단 활동에서 타인과 환경에 대한 수용력과 이해력이 확대됩니다.

그랜드자연요양병원에서는 매주 화요일 윤석환 박사가 산타와 함께하는 미술요법 활동을 통해 입원 어르신들께 지속적으로 재능을 기부하고 있습니다.

웃음요법

웃음요법은 일상 속의 재미있는 경험, 웃음, 미소 등의 즐거운 표현들을 이용해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위를 증진시키는 활동이며 웃음소리, 미소, 즐거운 경험, 일상에서의 즐거운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정서적인 측면에서 건강 증진과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치료적 목적으로 웃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랜드자연요양병원에서는 웃음박사 조상영교수와 함께하는 웃음요법을 통해 면역력 증가, 인지능력 유지, 소화증진, 심장과 폐기능 강화, 치매예방, 통증조절 등의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